또, 카드깡

September 15, 2004

신용카드에는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을 신용한도라고 합니다. 이한도로 물품을 구입하는데 일시불이나 할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 물건을 구입하는 신용한도외 현금서비스한도라고 있습니다. 이 한도는 현금지급기를 통해 현금으로 즉시 인출가능한 한도입니다.

만약에
신용한도 200만원
현금서비스한도 100만원
그러면이카드의 총한도는 300만원입니다.
그런데 서비스를 100만원받았는데 현금이 더 필요합니다. 신용한도는 물건을 구입하거나 밥을먹거나 해서 그 값을 지불하는 수단일 뿐 현금화 할 수 없는 부분이죠.
이런 신용한도인 200만원을 카드매출기를 통해서 매출(구입)을 끊는것입니다. 실제 물건을 구입하지는 않았지만 물건을 구입한것처럼 매출을 만들고 그것을 그 업소에서는 매출전표를 카드회사에 청구해서 현금으로 만드는 일종의 불법적인 카드사용방법을 카드깡이라 합니다.

이 카드깡은 현행법상 불법이고 위반시 사용자나 매출을 끊어준 업소모두 신용카드업법위반으로 처벌됩니다.

최근 현금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카드깡을 대행해주고 일정수수료를 챙기는 카드깡 전문업자들도 있습니다.

Please reload

skmyoung@korea.ac.kr

145 Anam-ro, Sungbuk-gu, Seoul, 02841, Korea

Copyright Ⓒ 2016 Professor Soonkoo Myoung of Korea University School of Law.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