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뱅크(Badbank)란?

May 17, 2008

  배드뱅크(Badbank)란 「금융기관의 부실자산이나 채권만을 사들여 별도로 관리하면서 시장에 매각하는 등의 방법 을 통하여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은행 또는 구조조정전문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은행 등 금융권에 부실채권이 발생할 경우, 금융기관 단독으로 또는 정부기관과 공동으로 배드뱅크를 자회사로 설립하여 부실채권이나 부실자산을 넘겨받아 정리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의 부실 금융기관은 건전한 자산만을 보유한 이른바 굿뱅크(good bank)로 탈바꿈해 외화를 끌어들이거나 예금주들을 상대로 대출을 해주는 등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벌일 수 있게 됩니다. 통상 배드뱅크는 은행의 부실자산을 모두 정리할 때까지만 한시적으로 운영됩니다. 
  외국사례로는 80년대 미국의 멜론뱅크 등 부실화된 은행들이 부실자산을 정리하기 위해 도입한 바 있고 스웨덴의 3대 은행 중 하나인 노드뱅컨도 지난 92년 정부와 공동으로 배드뱅크를 설립해 부실자산을 처리한 바 있습니다. 
  저희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는 1997년 11월 IMF 이후 부실채권정리기금 및 공사 자금 등으로 금융기관의 부실채권을 인수하고 법원경매, 채권매각, ABS발행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이를 신속히 정리해 온 명실상부한 부실채권정리(NPL) 정리 전담기관입니다. 
저희 공사는 지속적인 부실채권의 인수와 이에 따른 효율적인 정리를 위하여 공사에 배드뱅크 의 일부 기능이 추가되게 되었습니다. (1998.4.30자 공사법 개정) 

  1999년 4월 이후 KAMCO는 다음의 기능을 확대하여 수행하게 됩니다. 
  자산유동화와 관련한 자산의 수탁관리업무의 수행 
  자산관리회사 등에 대한 출자 
  공사부담으로 부실채권의 매입ㆍ출자전환 
  동 출자회사에 대한 자금대여 및 지급보증 
  구조개선기업 등에 대한 부동산 매입ㆍ개발 및 부실자산 매수자에 대한 자금대여 등 

  저희 공사는 부실채권정리기금에 의한 인수업무는 종료하였으나, 위 기능은 여전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3년 이후에는 제2금융권의 무담보부실채권의 인수ㆍ정리 및 채무관계인에 대한 신용지원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배드뱅크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2001년 10월부터 운영되고 있습니다. 
  KAMCO의 부실채권정리 업무 현황과 실적의 공개 
  채권매각정보의 적극적인 공개로 공적자금 운영의 투명성 제고 
  KAMCO의 부실채권정리 노하우 소개 
  국내외 부실채권시장 정보의 통합화 

  저희 한국자산관리공사는 국민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되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 드리며,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자료제공 : 공보실,종합기획부,지식정보부 
출처 : www.credit119.com

Please reload

skmyoung@korea.ac.kr

145 Anam-ro, Sungbuk-gu, Seoul, 02841, Korea

Copyright Ⓒ 2016 Professor Soonkoo Myoung of Korea University School of Law.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