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파이낸싱과 리츠의 관계

May 21, 2008

  우선 리츠의 운영구조를 보죠. 리츠회사는 자본금을 조성하여 리츠회사를 설립합니다. 그리고 투자자들로 부터 유입된 자금을 합하여 부동산에 투자하게 됩니다. 이 경우 가령 투자 금액이 1000억원인데 투자할 부동산은 2000억이라고 합시다. 이 경우 리츠회사는 1000억원의 대출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 엄청난 금액의 대출과 관련하여 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프로젝트 파이낸싱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은 일반 대출과는 달리 감정도 시가로 하고 금리도 협의 합니다. 또한 최대 지원 금액을 결정하고 하는데 이 모든 내용에 관한 회의는 대개 부행장급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만큼 금액이 크기 때문이지요. 레버리지가 없다면 리츠회사에서는 하지 않을테니까 은행도 이득보고 리츠회사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선에서 여신 금리가 결정되겠지요. 그래서 리츠와 프로젝트 파이낸싱은 뗄레야 땔 수 없는 관계이며, 일반적으로 PF라고 불리는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최저 금액은 100억입니다. 
  참고로 여신 금액이 지나치게 클 경우 여러 은행이 나누어서 금액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신디케이트론이라고 부릅니다. 이 밖에도 만기연장시에 적용되는 브릿지론등도 PF에서는 중요한 기법입니다.

Please reload

skmyoung@korea.ac.kr

145 Anam-ro, Sungbuk-gu, Seoul, 02841, Korea

Copyright Ⓒ 2016 Professor Soonkoo Myoung of Korea University School of Law.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