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사업⑤: "MOOC"(민법학입문)

MOOC의 개념과 운영

  개 념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웹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대중 공개 수업으로, 사용자 간의 상호 참여 및 교류가 가능한 거대 규모의 교육을 의미하며, 원격교육이 사용자 중심으로 진화한 형태입니다. 대한민국은 정부 차원에서 고등교육의 대중화를 목표로 2015년 K-MOOC(한국형 MOOC)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는 좋은 교육을  위한 방법의 하나로 MOOC에 의한 교육을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 영

 

  명순구 교수연구실은 MOOC의 취지에 공감하여 2015년 MOOC 교과목으로 "민법학입문"을 구성하여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최초로 2015년 2학기부터 정규교과목("민법")을 MOOC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MOOC의 이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일반 MOOC의 수강: 일반인들은 다음 중 어느 한 사이트에 등록하여 체계적으로 수강하면 수료증을 발급합니다.

    (1) 고려대학교 MOOC(https://openeducation.blackboard.com/...)

    (2) K-MOOC (http://www.kmooc.kr/...)

  2. 정규 학점  취득: 고려대학교 재학생( 또는 교환학생)은 정규 수강신청에 따라 고려대학교 정규교과목인 "민법"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MOOC 민법은 고려대학교 학습관리시스템(LMS) Blackboard를 통해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민법학입문 강의개요

  이 강의는 법학전공자로서 민법에 입문하기 원하는 사람(로스쿨 예비학습 포함), 교양으로서 법을 알기 원하는 사람, 이미 법학을 공부했으나 체계적으로 다시 정리하기 원하는 사람 등 모든 초심자를 위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이 강의는 민법의 밑바닥에 흐르는 기초원리를 명확히 인식하여 민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모하고 응용력을 함양하도록 합니다. 초심자를 위한 강의이므로 추상적 설명보다는 구체적 사례를 풍부하게 활용하여 설명합니다.

 

 

  강의 소개

  강의교재:

 

   명순구, 『민법학원론』, 박영사, 2016

 

  ... 이 책은 법을 처음 공부하는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민법 전공서를 공부하기 전에 큰 시각으로 민법을 조망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그런데 어떤 대목에서는 위에서 훑어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민법 밑바닥에 흐르는 기본원리들을 과감하게 소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 책의 제목에 ‘학’(學)자와 ‘원’(原)자가 포함되는 이유입니다. 기본원리를 이해하지 않은 채 전진하는 것은 신발 끈을 조이는 시간을 아끼고자 끈을 풀어헤친 채 그냥 길을 떠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 머리말 중에서 -

 

민법학입문 강의영상

Please reload

Please reload

skmyoung@korea.ac.kr

145 Anam-ro, Sungbuk-gu, Seoul, 02841, Korea

Copyright Ⓒ 2016 Professor Soonkoo Myoung of Korea University School of Law. All rights reserved.